스위스 여행 코스 총정리 및 주의사항 11가지

스위스 여행 코스를 찾고 있으신가요?

이 글을 통해 스위스 여행 코스를 한 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바로 작은 마을에서부터 현대와 중세 대자연의 스위스 여행 코스를 한 번에 정리하며 스위스 한 달 살기부터 여행 꿀팁 까지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자연을 여행하는 스위스 여행 코스



비행기 시간인천공항(ICN) -> 제네바국제공항(GVA) 최소 1회 경유 기준 15시간 15분
인천공항(ICN) -> 취리히공항(ZRH) 직항 기준 13시간 25분
인천공항(ICN) -> 바젤-뮐루즈-프라이부르흐유로공항(BSL) 최소 1회 경유 기준 15시간 25분
시차서울 기준으로 약 8시간 늦습니다
비자무비자 90일 무비자 체류 가능
통화프랑(CHF)
2023.02.27 기준 1프랑 = 1,403.72원
여행 출발 전 확인은 필수 -> 환율 확인
전압스위스 전압은 230v를 사용하기에 멀티 어댑터를 챙겨가면 좋습니다.
Europlug 멀티 어댑터 구매하러 가기
언어스위스는 지역마다 언어가 약간 식 다릅니다.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로망 슈어 총 4개의 국어가 있으며 공식 명칭은 라틴어라 통일합니다. 이중 독일어가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사관ㅇ 주소 : Embassy of the Republic of Korea, Kalcheggweg 38, 3006 Bern, Switzerland
ㅇ 대표번호 : (41) 31-356-2444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1) 79-897-4086

스위스 날시와 성수기 비수기


구분참고사항
성수기7월~8월, 12월~4월시간이 매우 다르지만 성수기로 간주됩니다. 여름철은 스위스와 겨울철을 통해 경로를 만들고 싶을 때 가장 권장되며 특히 겨울 스포츠를 연습하고 싶을 때 여행하기 가장 적합한 계절입니다.
중기4월~6월 + 9월중기 같은 경우 날씨가 좋으며 비가 오지 않는 한 스위스 여행하기에 좋습니다.
비수기10월~3월이 시기는 스위스를 경유하는 경로가 가장 적습니다. 날씨가 가장 온화하지 않아 대부분의 호텔 및 숙박업소에서 가격을 파격적으로 상당히 낮추거나 문을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한적한 여행 또는 호캉스를 하고 싶다면 비수기에 여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위스 여행 코스를 짜고 현지에 도착하면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스위스의 날씨 변덕이 심하기에 미리미리 날씨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비가 온다면 실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 뮤지엄 등을 가는 것도 좋습니다.

비 오는 날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기 좋은 스위스 박물관 BEST 10


스위스 여행 코스 를 계획하기전 알아보는 정보


스위스 여행 코스를 계획하기전에 어떻게 여행을 할껀지가 중요합니다.

렌터카를 이용해 스위스 여행 코스를 계획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스위스 여행 코스를 계획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스위스 여행 코스를 짜야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스위스 여행 코스를 짜고 있다면 트래블 패스를 이용해 스위스 여행 코스를 계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스위스 트래블 패스에 대한 정보를 알아가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한 번에 알아보는 스위스 트래블 패스 이용방법, 최저가 예약 방법과 주의사항 7가지



스위스 여행 코스 BEST 10


스위스 취리히


스위스-취리히-여행-코스-BEST-10

취리히는 스위스 여행 코스 중 필수 직역으로 중북부에 위치한 도시로 스위스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볼거리들이 많으며 특히 호수와 주변 산을 포함에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도착 공항을 취리히로 선택한다면 아래 취리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여행 코스 계획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낭만이 가득한 스위스 취리히 여행 코스 BEST 10


스위스 인터라켄


대자연의-아름다운-풍경-스위스-인터라켄-여행-코스-BEST-10

스위스 인터라켄은 스위스 여행 코스 중 꼭 넣어야 하는 코스입니다.

그 이유는 스위스 여행 시 꼭 가봐야 할 곳이 바로 융프라우 산 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터라켄은 스위스 한 달 살기를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은 분들이 선정하는 지역입니다.

다른 지역들에 비해 숙소비가 저렴하고 교통수단이 잘 되어있어 관광하기도 편하고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은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웬만한 숙소에서는 융프라우 산 또는 호수 등 멋진 뷰를 감상할 수 있어 좋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인터라켄 여행 정보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자연의 아름다운 풍경 스위스 인터라켄 여행 코스 BEST 10

자연 속에서 자는 스위스 인터라켄 숙소 BEST 10


스위스 바젤


매력이-넘치는-스위스-바젤-여행-코스-BEST-10

바젤은 스위스에서 3번째로 큰 도시로 공항이 있는 곳입니다.

여행 도착을 바젤로 선택했다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젤 아트 페어가 열리는 날에 맞춰 여행을 가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바젤 여행 코스 같은 경우 드라 이렌 데렉은 꼭 가야 하는 스위스 여행 코스 중 하나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바젤 여행 정보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매력이 넘치는 스위스 바젤 여행 코스 BEST 10


스위스 베른


연방시이며-사실상-수도인-스위스-베른-여행-코스-BEST-10

스위스 베른 주는 스위스의 서중부에 있는 스위스 연방을 구성하는 26개 주 중 하나이며 스위스의 수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취리히 여행 시 베른을 같이 여행을 하게 되는데 이 떼 취리히에서 베른으로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은 열차와 버스가 있으며 시간은 1시간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베른 여행 정보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연방시이며 사실상 수도인 스위스 베른 여행 코스 BEST 10


스위스 루체른


현대와-중세가-공존하는-스위스-루체른-여행-코스-BEST-10

스위스 루체른은 현대와 중세를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작은 소도시로 취리히에서 열차로 약 30~40분 정도 거리로 가까워서 많은 관광객들이 여행하는 곳입니다.

카펠교, 올드타운 등 가볼 곳이 많아 스위스 여행 코스에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루체른 여행 정보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현대와 중세가 공존하는 스위스 루체른 여행 코스 BEST 10


스위스 라우터브루넨


작지만-아름다운-마을-스위스-라우터브루넨-여행-코스-BEST-10

라우터브루넨은 인터라켄에서 융프라우산 가기 전에 있는 작은 마을입니다.

겨울스포츠 스키, 스노보드를 즐겨타시는 분들이 많이들 방문하는 지역으로 작은 마을인 만큼 인심이 좋습니다.

특히 라우터브루넨에서 숙소를 잘 고르면 창문으로 대자연이 한눈에 들어오며 정말 아름다운 경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라우터브루넨 여행 정보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작지만 아름다운 마을 스위스 라우터브루넨 여행 코스 BEST 10

작은 마을 스위스 라우터브루넨 숙소 BEST 10


스위스 제네바


평화의-수도-스위스-제네바-여행-BEST-10

제네바 공항에 도착을 하면 UN, 세계보건기구, 국제적십자위원회 등 여러 가지 다양한 국제기구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제네바는 평화의 수도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스위스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물가가 비싸기로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스위스 여행 코스에 제네바를 추가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제네바 여행 정보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평화의 수도 스위스 제네바 여행 BEST 10



스위스 한달살기를 한다면 꼭 알고가면 좋은 정보


스위스 물가는 워낙 비싸기로 유명합니다.

그렇기에 마트에서 장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마트에 대한 정보와 꼭 사야 할 것들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스위스 마트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 쿱 – Coop
  • 데너 – Denner
  • 미그로 – Migros

각각 판매하는 것이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사전에 마트에 대한 정보를 알고 스위스 한 달 살기를 계획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며 스위스 여행 코스를 계획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꿀팁으로는 스위스의 대부분 마트는 일요일에는 쉬기에 만약 일요일 외식을 안 하고 직접 요리를 해 먹는다면 미리 전날에 스위스 마트 쇼핑을 통해 미리 구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위스 마트 쇼핑 시 이건 꼭 구매해야 하는 5가지 물품


스위스 여행 선물


스위스 여행 코스를 마지막으로 귀국 전날에 부모님 또는 직장동료와 친구들에게 여행 선물을 사다 주고 싶다면 스위스에서만 구할 수 있는 특별한 여행 선물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가성비, 가심비 좋은 스위스 여행 선물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꼭 구매해야 하는 스위스 여행 선물 및 기념품 BEST 15


스위스 여행시 필수 어플 3가지


SBB Mobile

SBB Mobile 앱 같은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 시 목적지까지 가는 방법을 쉽게 알려주며 시간 또한 나와있어 스위스 여행 계획 시 필수로 다운로드해야 할 어플입니다.


meteoswiss

meteoswiss 앱 같은 경우는 스위스 날씨를 알려주는 공식 어플입니다.

스위스의 날씨 같은 경우 변덕스러울 수 있으니 일주일 전에 확인하기보다는 여행 전날마다 확인하여 계획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기상이 안 좋을 시 호캉스 또는 실내 박물관을 이용하여 스위스 여행을 하시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주는 앱입니다.

네이버 날씨 같은 경우 스위스 현지 날씨와 잘 맞지 않기에 꼭 다운로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지도

구글 지도는 해외여행 시 꼭 필요한 지도입니다. 목적지와 맛집 주변 관광지까지 한 번에 알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 기능 또한 있으니 정말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어플입니다.


스위스 여행시 챙겨가면 좋은 용품 7가지


여행용 우산

스위스 같은 경우 날씨가 변덕스러운 경우가 많아 여행 시 날씨 갑자기 내리는 우천으로 인해 옷이 젖거나 가방 및 귀중품 젖고 감기에 걸리기 십상입니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간단한 3단 접이식 우산을 구비해 여행 시 우천에 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수면안대

장거리 비행 시 수면하기가 힘든데 이 떼 수면 안대를 챙겨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시차가 심한 곳 같은 경우 잠자기가 힘든 경우가 있는데 이 떼 수면 안대를 사용하면 숙면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멀티어댑터

해외여행시 간혹 어댑터가 맞지않아 휴대폰충전을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멀티어탭터를 구비한다면 어디서든 간편하게 충전을하실수있습니다.


도난방지가방

해외여행 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소매치기입니다. 도난방지 가방을 이용해 현금, 역권 및 귀중품을 보관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물통

해외 같은 경우 물가가 비싸기 때문에 물통을 챙겨 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위스 같은 경우에는 물가가 엄청 비싸지만 물 같은 경우 분수대를 이용하여 텀블러에 담아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위스의 물 같은 경우 스위스 주민, 여행객들을 위해 분수대에서 물을 떠가실 수 있게 해놨습니다. 취리히만 해도 약 2000여 개의 분수대가 있으면 분수대의 수질은 정말 최고이기에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가방커버

해외여행 시 배낭을 메고 여행 중 우천을 피하기 위해 가방 커버를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지하철, 기차에서 가방 커버를 이용한다면 소매치기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방 커버는 여행 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유심

해외여행 시 유심은 필수입니다 이 떼 유럽 통합 유심을 사용한다면 유럽여행 50개국 어디서든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위스 식당 방문 전 참고하면 좋은 식사예절 꿀팁 4가지


스위스 식당 방문전 복장을 한번 확인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인 공공장소에서의 복장은 대체로 무난한 옷이면 괜찮지만 만약 일류 레스토랑이나 호텔 레스토랑 에 방문 시에는 정장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행 시에 정장을 챙기는 분들이 없기에 깔끔하게 입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위스 팁 문화


음식값에 서비스 요금까지 포함되어 있어 공식적으로 팁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팁을 줄 경우 통상적으로 10% 정도 계산해 주기도 합니다.


만약 스위스에서 친구를 사귀어 식사를 초대받았다면?


식사 초대를 받았을 때는 방문할 집의 여주인에게 포장하지 않은 꽃을 선물하는 것이 관습입니다.

국화나 흰색 애스터는 장례식에 사용되는 꽃이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장미 역시 적합하지 않습니다.


스위스 식당 운영시간


스위스의 레스토랑은 독일, 이탈리아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품질은 우수하다고 평가받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도 많고 지역 내에서 명성이 자자한 곳도 많습니다.

레스토랑의 영업시간은 대개 11:00~14:00, 19:00~22:00임, 역 주변의 뷔페, 셀프서비스 레스토랑은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영업하기에 미리 사전에 검색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위스(Switzerland) 여행 시 꿀팁 7가지


스위스 여행시 주의사항으로 빈번하게 일어나는 도난 및 절도사건


스위스 여행 시 주차된 차량 중 주로 렌트가 자동차 창문을 파손한 후 찬안에 소지품을 도난 및 적도 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차량 내 소지품, 현금 및 귀중품은 항시 보관하여 다니거나 혹은 보이지 않게 보관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적으로 일부로 자동차를 훼손시킨 후 운전자가 차량의 문제를 인식하고 도움을 요청할 때 우연을 가정하여 도움을 주는 척하며 접근한 다음 차량 내 소지품 도난 및 절도를 하기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주로 발생하므로 낯선 사람이 호의적으로 접근한다면 일단 의심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동차에 문제가 생긴다면 해당 렌터카 대여업체에 연락 및 보험 및 관련 조치사항을 확인 후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교통사고 발생 시에는 아래 번호로 연락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경찰(117)에 신고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며 대사관 도움이 필요할 경우 “주 스위스 대사관 사건사고 담당영사 : +41 79 897 4086” 번호로 연락하여 도움을 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교통법규가 철저한 스위스


스위스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교통법규가 정말 철저합니다.

규정속도 및 신호위반을 할 경우 상당히 높은 벌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교통청에서 차량 운전자를 끝가지 추적하여 볼 금고 지서를 송부하며 형상 고발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만약 벌금 이 납부 시에는 스위스 및 쉥겐 지역 출입국에 지장이 있을 수 있기에 렌터카를 운전할 경우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키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매치기


여행 시 유럽 사람들은 아시아인들을 걸어 다니는 ATM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여행을 오면 항상 환전을 왕창해서 오기 때문에 소매치기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스위스 여행 시 대중교통을 많이들 이용하는데 이 떼 열차 안 소매치기는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열차를 타고 내릴 때 낯선 사람이 짐 가방을 들어준다고 해서 짐 가방을 맡기는 경우 조심하셔야 하며 특히 피곤하다는 이유로 잠시 조는 경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물건이 많아 짐을 짐칸, 선반 또는 좌석 사이에 놓고 자리를 비우는 행동을 절대 해선 안됩니다.

가급적 열차 탑승 시에는 짐가방은 가방 보관소 또는 앞뒤 좌석 사이 공간에 넣어 보관하시는 것이 좋으며 열차 안 소매치기 도난 사고 예방을 위해 항시 소지품 및 가방을 예의주시하셔야 합니다.


스위스 팁 문화


음식값에 서비스 요금까지 포함되어 있어 공식적으로 팁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팁을 줄 경우 통상적으로 10% 정도 계산해 주기도 합니다.


신권과 구권


2020년도 기준 스위스는 신권을 발행했습니다. 간혹 계산할 때 구권 지폐를 안 받는 경우가 있으니 환전 시 신권과 구 권을 꼭 한번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은 절대 사 먹지 말자


스위스의 물가는 정말 비쌉니다. 하지 말 스위스에서는 물을 절대 사 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이유는 스위스 주민, 여행객들을 위해 분수대에서 물을 떠가실 수 있게 해놨습니다.

취리히만 해도 약 2000여 개의 분수대가 있으면 분수대의 수질은 정말 최고이기에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스위스에서 택시를 이용방법


스위스에서는 웬만하면 택시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km당 약 우리나라 돈으로 6000~7000원 정도 입니다.

웬만하면 전철 및 버스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어쩔 수 없이 택시를 타야 할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이 떼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스위스에서는 12세 미만 150cm의 어린이라면 카시트를 꼭 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아무런 택시를 탈수가 없으며 어린아이가 있으신 분들이 택시를 타야 한다면 미리 예약을 해야 하고 예약 시 카시트 세팅 요청을 꼭 하셔야 택시를 탑승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위스 여행 코스 총정리 및 주의사항 11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APPROPRIATE _ TRIP

APT_TRIP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